본문 바로가기

학술정보원 서비스

[기획연재-중앙도서관 학술정보의 검색과 활용] ② 태그, 주석, 서평과 기타 검색 관련 기능

기획연재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의 검색과 활용 : ② 태그, 주석, 서평과 기타 검색 관련 기능


검색데이터에 대한 이용자 참여와 활용

 

두 번째 순서로 전자도서관을 활용한 웹2.0의 ‘참여’, ‘공개’, ‘공유’에 관한 다양한 기능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중앙인 여러분이 검색한 홈페이지 결과에 대해 의견을 반영하고 공개하여 중앙인 상호간에 공유함으로써 여러분 스스로 검색데이터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다른 대학도서관을 비롯한 대부분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검색된 결과는 사서가 구축하여 제공하는 검색데이터만을 수동적으로 검색하고 조회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대학의 전자도서관 홈페이지에서는 검색과 관련하여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1]을 보면, 검색결과에 대한 상세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에 표시된 바와 같이
태그주석, 서평 기능이 있으며, 페이지 상단에는 검색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책갈피추가, 북마크 공유 기능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태그는 일종의 꼬리표와 같은 것으로 검색결과에 대한 이용자 관점의 키워드를 반영하여 같은 태그가 달린 검색결과를 한 번에 추려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석은 사서가 생성한 검색데이터에 대해 이용자 관점에서 검색에 필요한 데이터를 추가하여 반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서평은 도서를 비롯한 모든 이용가능한 자원에 대한 이용자 평가를 작성하여 반영하는 기능입니다.

 

                                                    [그림 1] 검색 결과에서 '태그', '주석', '서평' 작성 기능

태그 작성을 위해서 [그림 1]의 상세보기화면 태그 탭 아래 ‘입력된 태그 정보가 없습니다’ 혹은 기존에 입력된 태그 옆에 ‘+’를 클릭하면 [그림 2]와 같은 입력창이 생성됩니다.


 

                                                                      [그림 2] 태그 입력화면

텍스트박스 안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태그가 생성되며 태그를 클릭하면 해당 태그가 등록된 소장정보 리스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한줄 주석을 작성하기 위해서 [그림 1]의 상세보기화면 상세데이터 우측 하단의 ‘컨텐츠 한줄 주석 쓰기’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3]과 같은 입력창이 생성됩니다.

 

                                                                    [그림 3] 주석 입력화면

제목’은 [그림1]의 검색 상세데이터의 ‘자료유형’, ‘서명/저자’와 같이 특정 항목 이름이 됩니다. ‘내용’은 해당 항목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상세데이터 하단에 추가됩니다.

 

서평을 작성하기 위해서 상세보기화면 제일 하단에 서평 ‘쓰기’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4]와 같은 입력창이 생성됩니다. 서평에 대한 ‘제목’과 ‘내용’, ‘별점’을 부여하고, 공개 여부를 선택하여 ‘저장’하면 됩니다.


 

                                                                  [그림 4] 서평 입력화면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이용자들이 작성한 서평은 ‘이용자서평’ 게시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상단 메뉴 ‘도서관게시판 - 이용자서평’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주석’, ‘태그’, ‘서평’과 같은 기능은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이외에 학술정보에 대한 중앙인 여러분의 생각과 관점을 반영할 수 있는 열린 공간과 기능들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활용을 권장합니다.

 

이번에 소개한 내용은 도서관 블로그(http://caulib.tistory.com/)를 통해서도 제공하고 있으며, 트위터 @caulib_EJ를 이용하시면, 도서관 전자자료를 비롯한 학술정보검색에 관한 안내사항을 전달받으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블로그와 트위터 계정으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호에는
위젯기능과 RSS서비스의 활용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