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정보서비스/학술 DB 안내

기획연재 - 중앙도서관 학술정보 검색과 활용 (8)

도서관 전자자료 검색과 활용(1)

- 전자책의 검색과 이용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전자책(E-book)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순서로 도서관 전자자료 검색과 활용방법(1) - 전자책의 검색과 이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앙도서관에서는 인쇄형태의 도서뿐만 아니라, 38,000 여종의 국내외 전자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도서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학우가 먼저 대출한 도서를 이용하기 위해 장시간 반납되기를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전자책(E-book) 검색은 어떻게 하나요?

 

전자책은 홈페이지 상단 ‘통합검색’이나 ‘소장자료통합검색’ 메뉴를 통해서도 검색할 수 있지만, ‘전자자료검색 - 전자책’에 별도의 전용검색 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정 키워드를 이용하여,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모든 전자책을 검색하거나 가나다순으로 보기가 가능합니다.


                                                            [그림 1] 전자책 검색 - 상세 검색

[그림 1]과 같이, ‘서명’이나 ‘저자’, ‘출판사’와 같은 항목에 단일 키워드나 여러 키워드를 조합하여 도서관 홈페이지 안에서 전자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하단에는 전자책 제공업체 리스트가 안내되어 개별 전자책 서비스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해당 전자책 메인페이지 URL 주소로 바로 이동하여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전자책 제공업체마다 제공되는 상이한 인터페이스가 익숙하지 않다면, 도움말 항목을 통해 이용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그림 2] 전자책 검색 - 다시 보기

[그림 2]와 같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전자책의 가나다순 브라우징도 가능합니다. 상단 그림은 알파벳 “R"로 브라우징 했을 경우의 결과입니다.


그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실제 전자책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그림 3] 전자책 검색결과

‘심리학’을 키워드로 검색을 실행하면, [그림 3]와 같이 검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결과 상단에는 자료명을 기준으로 가나다/알파벳순으로 검색된 결과를 정렬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 제한’이라는 패싯 기능을 통해 출판사나 저자와 같은 특정 항목을 기준으로 검색결과를 재정렬하여 검색의도에 맞는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심리학’이라는 전자책을 선택할 경우 [그림 4]과 같은 상세결과가 나타납니다.


                                                      [그림 4] 전자책 상세보기 화면

[그림 4]의 ‘서비스URL’ 항목을 클릭하여 원하는 전자책의 대출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PDF 혹은 제공업체마다 별도의 뷰어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검색한 전자책과 동일한 인쇄본이 도서관에 소장중인 경우, 화면 하단 ‘소장자료’ 항목을 통해 대출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도서관 전자정보검색 - 전자책의 검색과 이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정보이용과 활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도서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한 내용은
도서관 블로그(http://caulib.tistory.com/)를 통해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호에는 “도서관 전자자료 검색과 활용(2) - 동영상강의의 검색과 이용”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